문학·미술·건축을 비롯하여 정치·학술·종교·경제 방면에도 널리 혁신운동을 일으켜 근대문명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르네상스문학르네상스문학은 중세를 통하여 동(東)로마 제국과 접촉을 가졌던 이탈리아에서 우선 일어나, 전 유럽에 파급되었다.
중세는 그리스·로마 문학에 대
운동이었다. 전통을 거부하는 공통점이 있었지만 미래주의가 산업혁명에 따른 과학과 과학기술을 높이 사는 것과는 틀리게 이에 부정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미래주의가 전쟁을 긍정한 반면 다다는 전쟁을 감정에 치우치고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할 도리가 아닌 모양새라고 하며 몹시 반대했다.
건축★
미술가들은 부유한 세력들의 후원을 받으면서 더욱 작품에 대한 고찰과 연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중세까지 나타난 미술의 특징들을 보면 종교적인 색채가 두드러지고, 추상적인 면이 많이 있었다. 르네상스 시기의 미술가들은 이러한 중세적인 미술의 특징을 버리고, 보다 현실적이고 이상적
건축가 브루넬레스키(P. Brunelleschi)의 피렌체 산 지오반니 세례당 앞에서의 공개 실험(하나의 구멍을 뚫은 나무판을 통해 세례당을 바라보기)을 통해 시작된 원근법 연구는10년 후 알베르티(L. Alberti)에 의해 정교하게 이론화 되었다. 화가들은 선원근법[Linear Perspective; 한 점(소실점; The vanishing point) 을
점은 양식을 표출시킨 힘에 있는 것이지 그 표면적 예술형태에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2. 낭만주의 (romanticism)
프랑스 혁명을 전후한 18세기 말부터 19세기 무렵까지의 유럽은 낭만주의의 물결에 휩쓸려 있었다. 르네상스 전통이 미약해지고 고전적이던 로마의 권위 문화가 서서히 무너지기
정의된다. 국내에서 연극은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주로 미국에서 발행한 서양연극개론서에서 제시하는 설명에 따라 음악이나 미술, 무용, 문학, 건축 등의 예술문화의 요소가 종합적으로 구성되어 몸짓이나 언어로 표현되는 예술로 간주된다. 하지만 서양 연극의 기원이 되는 드라마(drama)와 연극(thea
르네상스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 부활이라는 뜻을 지닌 르네상스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를 부흥시키려는 새로운 문화 창출 운동이다. 르네상스 운동은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 사상, 문학, 미술, 건축 등이 다양한 영역에 걸쳐 이루어졌다. 르네상스 시기를 세분화하면 아래와
점차 어려워져 민간인의 후원으로 교회가 건설되는 등 서민층의 역할이 확대됨으로써 서민 중심의 근대 사회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이 바로 그 이유의 하나이다. 따라서 교회의 건축이나 내부 장식이 성직자의 독자적인 생각으로 만들어졌던 것에서 점차 전문 직업인이나 예술가의 개성에 따라 만들
문학(Kinderliteratur)’이라는 용어는 성인이 아닌 모든 독자를 위한 문학의 한 부분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한다.
아동문학이 다른 문학과 구별되는 특징은 아동을 교육하려는 의도가 내포되어 있다는 점이다. 의지,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또는 도덕적 행동을 익히게 하려는 목적, 내면에서 우러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여러 관점에서의 정의를 살펴보는 우회적인 방법을 택할 것이다.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들이 어떤 시대 · 사상적 뿌리로부터 나온 것인지를 돌아보고, 그것들이 포스트모던 시대에 어떠한 방식으로 드러나는지를 회화 · 문학 · 건축 분야를 통해서 접근하고자 한다.